본문 바로가기
달복이 복지 정보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방법과 주의사항 (하이패스 단말기,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 할인 카드)

by 달복이 2022. 2. 13.

 

 

알아두면 유용한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제도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유용한 복지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는 달복이입니다. 오늘은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방법과 신청 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니 천천히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속도로 통행료 대상은 누구인가요?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등록된 장애인이 통행료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명의의 자동차이거나 장애인과 주민등록표상 주소지에 같이 기재되어 있는 보호자(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비속의 배우자, 형제, 자매) 명의로 등록된 아래의 차량 중 1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배기량 2,000cc 이하의 승용자동차

- 승차정원 7~10인승 승용자동차 (배기량 제한 없음)

- 승차정원 12인승 이하 승합차

- 최대적재량 1톤 이하 화물자동차 

※ 경차와 영업용 차량은 제외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분리되어 있는 공동명의의 차량도 제외

 

요금 감면 금액은 얼마인가요? 

고속도로 통행료의 50%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 받기 위해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세요 

 

Step.1 국민연금공단의 심사를 거쳐 등록 장애인이 되면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장애인복지카드(통합카드)를 발급받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반 복지카드가 아닌 통합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오른쪽)처럼 장애인통합복지카드(A형) 또는 장애인 통합복지카드(B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두 개의 차이는 A형은 신분증 기능만 있는 것으로 충전식(선불식) 카드입니다. 충전은 한국 도로공사 또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 가능합니다. B형은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가 내장된 카드로 후불식 카드입니다.  

 

● 신청 장소 :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 준비물 :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 발급 소요 기간 : 장애인 통합카드 A형인지 B형인지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약 2주 정도의 시일이 소요

 

 

Step.2  카드 발급이 완료되면  본인이 하이패스를 이용할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 다음번 단계가 나뉘게 됩니다. 만약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하시면 발급된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하이패스 차로로는 이용할 수 없으며 고속도로 요금 정산소를 통해 요금 감면을 받으셔야 합니다. 

 

Step.3  본인이 하이패스를 이용하겠다고 하시면 장애인 하이패스용 기계를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생긴 기계를 구입 후 주민센터로 다시 내방하셔서 지문인식을 하셔야 합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은 (주)휴먼케어(☎1688-3017) 또는 엠피온(☎1544-8202)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 단말기 구입처 : (주)휴먼케어(☎1688-3017) 또는 엠피온(☎1544-8202)

● 기계 등록 장소 :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기계 등록 후 지문인식

● 준비물 : 장애인복지카드(통합카드), 자동차등록증

 

※ 주의사항 : 지문이 많이 닳아 인식이 잘 안 되는 분들은 지문인식 기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점 기계 구입 전에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3  앞 단계를 모두 완료하셨다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차량에 부착 출발 전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지문인식기에 지문을 인증한 후 고속도로(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 차량 교체 시 장애인복지카드와 하이패스 기계 정보 변경을 반드시 해주셔야 할인을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복지카드와 하이패스 기계에는 본인의 차량 번호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하지 않고 이용할 경우 감면 혜택을 못 받으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