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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복이 복지 정보

청각장애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 및 절차 정리

by 달복이 2022. 1. 17.

 

 청각장애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 알아보고 가세요

 

 

 

1. 보청기 지원금 이란?

 청각 장애로 등록되어 있는 분에게 5년에 한 번 보청기의 구입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본인이 청력이 좋지 않다 하더라도 국민연금공단에 장애인등록 심사를 거치지 않은 분들이라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2. 보청기 지원 장애 정도는 어떻게 되나요? 

 청각장애  중증(심한 장애) 과 경증(심하지 않은 장애) 대상자 모두 해당이 됩니다.  

 

3. 신청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1) 이비인후과 방문해서 보조기기(보청기) 처방전 발급 

 : 방문시 장애인 복지카드를 지참하고 보청기 구입을 위한 보조기기 처방전을 발급해 달라고 합니다.

 

 2) 보청기 구입 센터 방문 

 : 병원에서 발급받은 처방전을 가지고 보청기센터에서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구입 시 보청기 구입 영수증 또는 세금계산서, 보조기기급여비 지급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등 챙겨둡니다. 추후 건강보험공단에 급여 비용을 청구할 때 필요합니다.

 

 3)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발급 

 : 보청기 착용 1개월 후 구입한 보청기를 지참해서 이비인후과에 방문합니다.  보청기의 상태가 장애인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진행하고 보청기 검수 확인서를 발급 받습니다.

 

 4) 보청기 급여비용청구

 :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앞서 준비한 보조기기처방전, 보조기기검수확인서와 2번의 구입증명서류(보청기 구입 영수증 또는 세금계산서, 보조기기급여비 지급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를 제출합니다. 급여비용청구는 건강보험공단 방문신청, 우편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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